단체 소개

Icon problem 문제 의식

아프리카인사이트는 고민합니다.

지난 50년간 아프리카에 1조 달러 (1,300조원)이상의 ODA 자금이 투입되었다. 1) Icon line  short 그러나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 하루 1.25달러 이하로 살아가는 절대빈곤 인구는 여전히 약 4억 5,000만 명에 육박하는데,
이는 전체인구 약 9억 6,000만 명 중 46.8%이다. 2) Icon line  short 과연 지난 수십 년간 이루어진 1조 달러 이상의 개발원조가 아프리카 사람들을 더 잘 살게 만들었을까?
그렇지 않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원조를 받은 국가들은 훨씬 더 빈곤한 상태가 되었다. 3)

1) 유엔새천년개발목표보고서 2013-2014

2) The World Bank Data (http://data.worldbank.org)

3) 죽은 원조, 담비사 모요

  • 원인 Icon problem1

    편향된 아프리카
    정보와 이미지

    많은 대중들은 흔히 미디어와 NGO를 통해 간접적으로 아프리카를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접하는 아프리카의 정보와 이미지는 대부분 빈곤, 가난, 질병, 분쟁 등 어둡고 부정적인 내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 인식 Icon problem2

    부정적이고
    단편적인 인식

    왜곡된 정보와 이미지는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관점을 심어줍니다.
    아프리카를 항상 도움이 필요하고 불쌍하며 미개한 곳으로 인식하게 합니다.
    그래서 55개 국가의 다양한 색채가 아닌, 하나의 어두운 국가로 일반화 합니다.

  • 관계 Icon problem3

    기울어진
    상하관계

    잘못된 인식은 한국과 아프리카 국가 사람들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상호적인 협력과 동반이 아닌, 일방적인 연민과 도움의 관계가 됩니다. 각 사람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사라지고 서로간의 수평적인 저울이 상하관계로 기울어집니다.

  • 행동 Icon problem4

    대상화하는
    기부와 봉사

    ‘도움을 받는 대상’이 되어버린 아프리카를 향해, ‘도움을 주는’ 우리가 일방적인 기준과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었습니다.
    상호간의 충분한 이해와 수평적인 관계 설정이 부족한 채로, 단편적인 기부와 봉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결과 Icon problem5

    지속가능성과
    자립성의 저해

    지난 50년간, 외부 중심적인 기부와 봉사는 아프리카의 핵심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프로젝트가 끝나고 원조 단체가 돌아가고 나자 버려진 학교, 말라버린 우물만 남았습니다. 오히려 아프리카 고유의 생태계와 자립의 기회를 박탈시켰습니다.

Icon solution 해결 방식

아프리카인사이트는 혁신합니다.

인식제고 Awareness-raising

세상이 아프리카 지역과 사람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향된 인식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아프리카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과 대안을 제시합니다.

Icon line  short 권리옹호 Advocacy

아프리카 사람들이 다양하게 겪고 있는 차별을 개선하고, 인권과 생존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옹호활동을 전개합니다.

Icon line  short 역량강화 Empowering

지구촌이 아프리카와 함께 더불어 사는 곳이 될 수 있도록 사람들이 가진 고유한 역량을 발굴하고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원인 Icon solution1

    객관적이고 다양한
    정보와 경험

    편향되고 정보와 이미지를 개선하고 아프리카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 제공하기 위해 교육 및 문화예술사업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사고가 확장되어 보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아프리카를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 인식 Icon solution2

    아프리카를 존중하는
    열린 인식

    다채로운 문화와 사람이 공존하고 아프리카를 열린 시각으로 바라보도록 다양한 형태의 캠페인과 옹호활동을 진행합니다. 각 국가를 편견 없이 이해하고 존중하며, 개선된 인식을 통해 차별이 사라지는 세상을 기대합니다.

  • 관계 Icon solution3

    평등한 상호
    교류 관계

    기울어진 상하관계에서 벗어나 눈높이를 맞추고 서로 수평적인 관계로 나아가도록 국내외에서 한-아프리카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상호 간의 깊이 있는 교류를 통한 발전적인 관계를 지향합니다.

  • 행동 Icon solution4

    함께 성장하는 사업,
    프로젝트

    ‘돕는다’는 일방적인 프레임에서 벗어나, 서로에 대한 이해와 수평적인 관계를 기반으로 협력 사업과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상호 신뢰를 형성하고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길을 추구합니다.

  • 결과 Icon solution5

    지속가능성과
    자립 증대

    아프리카 현지의 생태계에 맞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우리는 역할을 최소화하여 작고 느리게 협력합니다. 아프리카 YES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가 정신을 가진 현지 청년들의 역량을 개발하여 지역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

아프리카 국제협력 및 옹호 시민사회단체
우리는 아프리카인사이트 입니다.

Icon line short  gray
외교부 등록 178호 비영리민간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