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가 노르웨이를 돕는다고? 노르웨이 학생들과 학자들이 만든 단체 SAIH
3

2016.11.08

국가명 : 기타 지역 및 국가

도시 : 기타 지역 및 국가

세부지명 :

분야 : 정보공유

주제 : 국제개발협력

세부주제 :

Icon sns fb
Icon sns blog
Icon sns mail

 안녕하세요. 옹호부 최한나입니다 :)

오늘은 노르웨이의 학생들과 학자들이 만든 연대 조직인 ‘SAIH’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http://saih.no/english/



SAIH는 교육이 변화를 만들어 낼 가장 효과적인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SAIH의 모토는 “자유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liberation)”입니다. 고등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젊은이들은 비판적이고 독립적인 생각을 할 도구를 가지게 됩니다. 그들은 공적인 토론에 참여할 수 있고 더 공정하고 포괄적인 사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AIH의 핵심 가치는 연대(Solidarity), 평등(Equality), 무차별(non-discrimination)입니다. 여기에서 연대(solidarity)는 함께 서는 것(standing together)을 의미합니다. SAIH는 자선(charity)을 하지 않고 동등한 파트너와 협력하고 하나의 공유된 목표를 향해 함께 일합니다.


SAIH는 라틴아메리카, 남아프리카, 아시아의 8개국 40개의 기관들과 협력하여 젊은이들을 위한 고등교육과 트레이닝을 지원하고, 더불어 평등‧다양성‧인권존중과 비폭력을 주제로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노르웨이 내에서는 노르웨이의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SAIH의 목표를 지원하기 위한 옹호 활동을 합니다.



사실 SAIH가 유명해진 데에는 SAIH의 캠페인이 큰 몫을 했습니다. SAIH는 “Our image of the global South”를 주제로 몇 년 동안 지역 지부들과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Radi-Aid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먼저 Radi-Aid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



ⓒSAIH Youtube


Radi-Aid는 ‘아프리카는 도움을 받기만 하고, 도움을 필요로만 하는 대륙이 아니다. 노르웨이도 도움이 필요할 수 있고 아프리카는 노르웨이를 도울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우리가 단편적으로 ‘노르웨이는 잘 살고,아프리카는 못 살아.’ 라고 생각하던 기존의 사고방식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죠.



1999년부터 SAIH는 아프리카와 개발도상국들에 관한 정보를 주로 알려주는 구호기구와 서구 미디어가 독단적으로 전쟁가난충돌에만 집중하여 드러내는 것에 의문을 가졌습니다. "극도로 단순화된 이미지는 한 나라의 발달을 직접적으로 방해할 수 있다."  이 캠페인의 중요한 논의는 자선 캠페인들이 만약 가난의 실제 원인들을 모호하게 할 경우 가난을 해소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역효과를 낼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SAIH는 발달과 가난에 관한 극도로 단순화된 반쪽짜리 진실이 아니라 더 많은 nuanced information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SAIH는 구호 기구들의 자선 캠페인의 패러다임이 바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대부분 구호 기구들의 자선 캠페인은 가난한 사람들을 능력이 없거나 그들의 나라를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소망이 없는수동적인 도움의 수혜자로 묘사하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이런 묘사는 우리와 그들 사이에 커다란 차이를 만듭니다. SAIH는 우리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그들 스스로 관광농업지속가능한 투자를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지' 에 좀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정치적인 변화, 노르웨이 같은 부자나라들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고 말합니다. 



SAIH는 이러한 구호기구의 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2012년부터 The Radi-AID Awards (구 The Radiator Awards) 시상식을 하고 있습니다. 이 시상식은 THE Rusty Radiator Award(편견들을 사용한 최악의 기금모금 영상)와 The Golden Radiator Award(창의적이고 engagement를 만들어내는 기금모금 영상)을 뽑아 시상을 합니다.



Ⓒ https://saih.no/english/our-work/campaign



SAIH는 Radi-Aid 시상식의 목적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편견들과 극도의 단순화는 낡고 형편없는 토론들과 정책들을 이끕니다. NGO의 전달자들은 오늘날 세계의 발전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그러므로 이러한 묘사방식들과 싸우는 중요한 역할도 해야합니다.”



‘교육’이라는 주제로 진정한 연대(solidarity)를 실천하는 SAIH! 

노르웨이 내에서 정책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advocacy를 하고, 전 세계 영어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Radi-Aid Awards까지! 



빈곤포르노를 사용하는 기존의 기금 모금 캠페인을 변화시키려는 노력들이 여러 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더 많은 구호 단체들이 빈곤포르노가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금 모금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SAIH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은 → https://saih.no/english/

SAIH의 2016 Radi-Aid Awards → http://www.rustyradiator.com/ 

                                                                                                                                                                                                                  



아이네디터(AIN-Editor)는 아프리카인사이트 플랫폼 기자단으로서,

모두에게 유익한 아프리카 관련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기사제보 및 콘텐츠 제휴 : contact@africainsight.org



자세한 정보는

단체 홈페이지 : http://africainsight.or.kr

페이스북 : http://goo.gl/iIgD1p

후원하기 : http://goo.gl/qrTtay



‘아프리카와 더불어 스스로 주인 되는 삶’

외교부 제 178호 비영리민간단체 아프리카인사이트

노르웨이, 오슬로

Icon tag
아프리카인사이트
아프리카
빈곤포르노
노르웨이
SAIH
인식제고
옹호활동
기금모금
아이네디터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