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P THE PITY! 아프리카에 대한 동정을 그만둬라 둬! - 미국의 NGO 'MAMA HOPE'
2

2016.11.17

국가명 : 기타 지역 및 국가

도시 : 기타 지역 및 국가

세부지명 :

분야 : 정보공유

주제 : 국제개발협력

세부주제 :

Icon sns fb
Icon sns blog
Icon sns mail

안녕하세요. 옹호부 최한나입니다 :)

오늘은 미국의 NGO단체인 MAMA HOPE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www.mamahope.org



MAMA HOPE는 모든 사람들이 출생에 관계없이 글로벌 리더가 될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함께 떠오르고 있는 지구의 여러 커뮤니티들과 함께 그들의 필요를 확인하고 주장하기 위해 손에 손을 잡습니다. 또한MAMA HOPE는 낡은 인프라, 편견들과 접근들에 기반 하는 망가진(broken) “구호”단체들을 봅니다.


MAMA HOPE는 사람과 사람, 기술과 기술을 그들의 눈높이에서 연결하는 것을 돕기 위해 여기 있습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연결할 때, 우리는 모두 변할 수 있다고 봅니다.



MAMA HOPE는 Glgobal Advocate Program을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영향력 있는 사업가들을 훈련시킵니다. MAMA HOPE의 지지자들은 시골에 사는 아프리카인들과 중앙 아메리카인들의 커뮤니티들과 협력하는데요, 그 파트너십은 100% 그 지역 자원들을 사용하는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들을 만들고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 결과로 2011년부터 64명의 영향력 있는 사업가들이 MAMA HOPE를 통해 훈련받았고, $1.3M을 모아 ‘건강, 교육, 식품, 물 안전과 케냐, 탄자니아, 우간다, 가나, 과테말라에 사는 15만 명이상의 사람들의 생계’를 증진시키는 60가지가 넘는 프로젝트들에 투자했다고 합니다. 이제는 2020년까지 $2.8M을 모아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MAMA HOPE의 manifesto(성명서)를 읽어보다 내용이 좋아 가져와 보았는데요, 함께 읽어볼까요?


“우리는 각 개인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자원들에 접근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을 믿습니다. 우리는 질투와 경쟁에 이끌리지 않고 사랑과 협력에 이끌립니다. 우리는 사막과 바다 건너에 있는 사람들을 적이나 낯선 이들로 보지 않고 우리의 동료와 자매로 봅니다. 진정한 변화는 리더십이 파트너십으로 옮겨질 때 일어납니다. 모든 자원들, 아이디어들과 기술들은풍성하게 공유되어져야 합니다. 주는 문화(Giving culture)가 트렌드는 아니지만 우리 사회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우리는 세상이 가난을 바라보는 방식을 바꿀, 공상가들(visionaries)이 세상을 바꿀 그들의 열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발전의 힘의 구조가 상하방식에서 같은 눈높이의 방식으로 바꿀 단체를 만드는 것을 믿습니다. 우리는 존중(respect), 존엄(dignity), 신뢰(trust)가 우리 프로젝트들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라고 믿습니다.”



지금까지 MAMA HOPE이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어떤 사업을 하는 단체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는 아프리카인사이트의 빈곤포르노에 대한 기사를 쓰는 제가 MAMA HOPE를 가지고 오게 된 이유! 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MAMA HOPE는 ‘STOP THE PITY’(동정을 그만둬라!) 운동을 하고 있는데요. 이 운동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아프리카에 대한 편견들을 타파하자는 운동입니다.



ⓒ www.mamahope.org



MAMA HOPE는 ‘STOP FOR PITY’ 운동을 위한 다양한 영상을 만들어 Youtube에 올리고 있는데요, 영상들이 모두 다 재미있어서 저는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봤어요 ^_^



그럼 영상을 먼저 보고 STOP FOR PITY에 대해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MAMA HOPE Youtube



이 영상은 할리우드 영화들에서 아프리카 남성들을 군 지도자나 전쟁의 희생자들로 그리는 편견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할리우드 영화에서 만드는 아프리카인들에 대한 편견은 빈곤포르노식으로 아프리카를 묘사하는 방식만 인식하고 있던 저에게는 새로운 것이었습니다. 영상의 말미에 나오는 자막인 “We are more than a stereotype. Let’s change the perception”이 기억에 남습니다.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영상에서는 화면의 절반은 미국에서, 절반은 아프리카에서 사람들이 나와 함께 같은 노래를 부르며 등장합니다. 이들은 각자 자신의 자리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보여주는데요, 미국과 아프리카에서 그들이 하고 있는 일들, 그들의 표정과 옷차림이 그렇게 많이 차이나 보이지 않습니다.



ⓒ MAMA HOPE Youtube



MAMA HOPE는 이 영상에 대해 세상을 바꾸는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는 대조의 방식이 아닌 연결하는 스토리이며가난 대신 잠재력을 말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사람들은 어디에서나 능력과 재능이 있고그들의 능력을 그들의 삶과 그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바람을 공유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MAMA HOPE에서 핵심가치는 우리는 모두 비슷하다는 것이고 이 유사점들을 끌어안음으로써 지구촌 한 가족을 만들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서구 미디어와 비영리 마케팅을 압도하고 있는 가난에 대한 단편적인 이야기는우리 vs 그들이라는 구분을 만들어 우리의 다름만을 강조합니다. 그 다름에는 ‘부자 vs 가난한 자, 발전된 vs 발전되지 않은, 배운 vs 무식한, 행복한 vs 불행한, 가진 자 vs 가지지 못한 자’ 가 있습니다.



MAMA HOPE는 커뮤니티 파트너들에 대한 다른 이야기를 할 것을 서약합니다. 우리는 두려움 대신 사랑에, 눈물 대신 웃음, 불신 대신 연결, 연약함 대신 강함, 고통 대신 비전, 동정 대신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이야기들을 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언어는 다른 단체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우리가 빈곤구제나 제 3세계에 대해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한 세상에 살고 있고 우리는 우리가 함께 일할 때 우리 모두가 잘 살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출처

www.mamahope.org



아이네디터(AIN-Editor)는 아프리카인사이트 플랫폼 기자단으로서,

모두에게 유익한 아프리카 관련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기사제보 및 콘텐츠 제휴 : contact@africainsight.org



자세한 정보는

단체 홈페이지 : http://africainsight.or.kr

페이스북 : http://goo.gl/iIgD1p

후원하기 : http://goo.gl/qrTtay



‘아프리카와 더불어 스스로 주인 되는 삶’

외교부 제 178호 비영리민간단체 아프리카인사이트

San Francisco, CA 94140

Icon tag
아프리카인사이트
빈곤포르노
옹호
인식제고
미국
NGO
MAMAHOPE
STOPTHEPITY
아프리카
아이네디터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