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에서 종교를 살펴보다. 그들의 삶을 재조명하다.
1

2017.06.22

국가명 : 코트디부아르(Cote d'lvoire)

도시 : 야무수크로(Yamoussoukro)

세부지명 :

분야 : 경험나눔

주제 : 국제개발협력

세부주제 :

Icon sns fb
Icon sns blog
Icon sns mail

⁠⁠

 안녕하세요? 다들 잘 지내셨나요? 다양하고 편견없는 지식을 전달해주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네디터 박성배 기자입니다. 오늘은 아프리카 여러 종교들에 대하여 논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유럽에서는 이슬람 극단주의를 표방하는 사람들에 의해 테러가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파리, 런던, 브뤼쉘 등 여러 국가들에 피해를 입히고 있답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면서, 저는 이전에 작성한 보코하람과 연계하여 종교의 다양성이 큰 아프리카 국가들의 모습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프리카 국가들에게 종교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색채와 인종분포와 더불어 다양성을 대변해주는 사료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대륙에서 종교는 크게 3가세지로 분류되어 집니다. ① 이슬람교 ② 기독교 ③ 전통종교 의 조화 = Africa

크게 3가지로 나뉘는 이 종교들은 다양한 종류를 가지고 있는 만큼, 그들의 위상도 국가 별로 다르게 인식되어지고 있는데요. 조화를 잘 이루고 있는 종교들이 있는가 반면, 사회 갈등의 한 요소로 잡은 종교의 모습을 가진 모습도 보여지고 있죠. 갈등이 심해진 수단의 경우 남수단과 수단의 경우와 같이 국가가 나뉘어지는 경우 역시 존재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이 종교들은 아프리카 사람들의 마음, 생활 속에 잘 녹여져 있는 경우가 대다수인데요. 이들의 이야기를 귀기울여 보려고 합니다.


ⓒ pinterest.com

- 이슬람교는 사하라 무역의 시작과 부터 전파되었습니다 -   


① 이슬람의 전파

흔히, 아프리카에 가지는 인식 중 하나가 문명 또는 미개한 삶을 살고 있었다는 인식인데요. 사실, 사람들이 인지하기 이전, 사하라 사막에서는 아프리카 사람들과 북부 아프리카 및 무슬림과의 교역이 있었답니다. 이 교역에서는 금, 소금, 향신료 등을 주로 거래하며, 낙타를 통하여 왕래하는 '사하라교역'이 발달하였는데요. 이 교역을 통하여 이슬람교가 전파되었고, 이는 또 하나의 삶의 기준이 되는 등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새로운 가치관의 전파라는 큰 장을 열게 해주었답니다. 특히, 이슬람교는 전통종교의 가치관인 '가족중심주의' 및 '종족우선주의'와 같은 가치관과 잘 부합하였고, 이는 이슬람의 확산을 이끌어 냈답니다.



ⓒ Pixabay.com

- 삶의 여러 모습에 이슬람교는 함께한다. 하지만, 그 가치관이 그릇된 것은 아니다.

 그들의 모습은 사회적인 모습으로 판단되는 가치관이 투영되어 생활할 뿐이기 때문이죠. -


물론, 현재 아프리카 지역에서 몇 몇 이슬람교가 퍼져있는 지역의 모습을 살펴보면 부정적인 부분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수단'과 '남수단'의 갈등, 보코하람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사실, 이 문제들은 종교 하나 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울 만큼 사회, 경제적으로 연관되어있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단순히, 종교의 잘못에서 비롯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뒷받침해주는 의견인데요. 종교를 넘어, 그들의 삶을 결정짓는 그들의 가치관을 우리의 잣대로 평가하고, 이슬람교의 현지화 과정에서 서구 열강의 식민지시기라는 복잡한 사회적 이슈를 거치며 갈등이 커진 안타까운 사례로 볼 수 있답니다.



ⓒ pixabay.com

-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교회를 나타낸 사진입니다. -


② 기독교의 전파 :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는 아프리카 사회

 기독교 전파로 아프리카 사회는 큰 변화점을 맞이하게 되는데요. 흔히, 식민지 시대의 유산으로 인식되고 있는 아프리카로의 기독교 전파는 사실, 그 전제 조건이 뒤바뀌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종교의 전파는 그들의 호기심에서 시작됬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들의 종교가 잘못된 역할을 한 것은 아닙니다. 아프리카 국가에서 기독교는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죠


- 이슬람과 갈등의 원인? 우리는 사회를 분란시키는 존재일 뿐? : 그것은 모순이죠!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아프리카 사회에서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갈등의 심화로 수단 및 나이지리아 근방에서 일어나는 갈등들을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사회 모습에 100% 틀리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아프리카 사회에서 기독교는 또 하나의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또한, 이러한 역할과 더불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러한 사례의 하나로 '코트디부아르'의 모습을 제시하고 싶답니다.

코트디부아르은 인구의 50%정도가 이슬람교인 국가이지만, 기독교도가 30-40%를 차지하는 국가이기도 하죠. 이 국가의 종교 분포로 조화를 이루고 있는 국가 중 하나로 말할 수 있답니다. 실제, 코트디부아르의 야무스크로에는 서부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교회가 있는 등 이들의 삶에 기독교 역시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답니다. 이슬람교에 비해, 전통종교가 가지는 가치관에는 부합하지 않는 특징이 다수 있지만, 기독교는 아프리카 사람들의 삶 속에 하나의 가치관으로 뿌리내려 그들의 모습을 잘 대변해주고 있는 문화의 일부로 받아드려지고 있는 셈이죠.



ⓒ pixabay.com

- 아프리카의 종교는 그들의 삶을 투영하고 있고,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들로 인한 갈등은 '종교'라는 1차적 차원에서의 갈등이 아닌 복합적인 2차적 의미로 해석할 수 있죠.-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종교란 그들의 삶과 다름없을 만큼, 그들의 삶을 반영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이슬람와 기독교 이외에도, 전통종교들이 다양하게 포진해 있는데요. 그들의 하지만, 우리는 많은 매체를 통해 전통 종교의 미개성이라는 부정적인 측면만 부각해서 보고 있는 듯 합니다. 갈등과 부정적인 측면이 존재하고 있지만, 이러한 모습은 그들의 사회를 지탱하고 연결하는 매개체라는 것은 분명할 것입니다. 종교에 대한 새로운 모습은 없지만, 사회의 구성하는 '아프리카의 종교'! 이들의 모습에 편견없는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어떨까요?



 

아이네디터(AIN-Editor)는 아프리카인사이트 플랫폼 기자단으로서,

모두에게 유익한 아프리카 관련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기사제보 및 콘텐츠 제휴 :

contact@africainsight.org


자세한 정보는

단체 홈페이지 : http://africainsight.or.kr

페이스북 : http://goo.gl/iIgD1p

후원하기 : http://goo.gl/qrTtay


편견과 차별을 넘어, 아프리카와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

Beyond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We make a happier world with Africa

외교부 제 178호 비영리민간단체 아프리카인사이트

야무스크로

Icon tag
아프리카
아프리카인사이트
아이네디터
종교
야무스크로
화합
기독교
이슬람교
전통종교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