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아프리카의 역사 네 조각 - 가나, 말리, 송하이, 카넴-보루노 왕국
1

2017.06.24

국가명 : 말리(Mali)

도시 : 젠네(Dienn, Jenne)

세부지명 :

분야 : 정보공유

주제 : 역사

세부주제 :

Icon sns fb
Icon sns blog
Icon sns mail

안녕하세요? 새로운 아프리카에 대한 지식으로 여러분의 편견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네디터 박성배기자입니다. 다들 한 주간 잘 지내셨나요? 날씨가 많이 무더워졌어요. 더운 날씨 속, 건강 관리는 잘 하고 계시는가요? 더운 열기만큼, 아프리카에 대한 열기를 전해주던 아이네디터 기사도 마지막 순서를 맞이하였네요. 오늘은 서아프리카의 고대사 네 조각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우리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많은 역사적인 일들이 있었던 서아프리카 지역의 모습! 다양한 역사적인 모습 중 저는 다양한 문화와 종족의 근간이 되는 고대사를 들여다보기로 결심하였답니다. 가나왕국, 말리왕국, 송하이, 카넴-보르노 왕국까지!! 총 네 가지의 카테고리를 통하여, 서아프리카의 이야기에 빠져보실래요?

서아프리카 고대사 네 조각

○ 가나, 말리, 송하이, 카넴-보르노 왕국 ○




 ⓒ pixabay.com

- 서아프리카 지역의 다양한 역사 네 조각 드셔보시겠어요? -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잘 알려진 고대사로 이루어진 나라는 이 네 가지 나라들인데요. 여기서 '가나'와 '말리'는 현재도 이 국명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현재와 고대사에서의 위치가 조금 다르다는 점 혹시 아시나요? 실제로, 가나왕국의 경우 현재의 가나에서 북쪽에 위치하였답니다. 현재의 말리와 모리타니아 근방 내륙에 위치하고 있는 내륙국가였답니다. 지금의 위치와 조금 다르죠? 이외에도, 말리 왕국도 현재의 세네갈 위치인 감비아강과 세네갈강이 있는 지역과 더불어, 현재의 지역을 아우르고 있었답니다.


① 가나 왕국 (Ghana Empire)

 가나 왕국은 주로 소닝케 (Soninke)족이 있었던 지역을 의미하는 곳인데요. 사헬 초원 지역에서 농사 문화를 주로 하며 생활한 민족들을 지칭한답니다. 가나 왕국이 있었던 지역은 사하라 사막과 서아프리카의 황금해안(Gold Coast)의 중간 지역으로 초기부터 사하라 사막의 유목민들과 접촉하여 이들로부터 북아프리카의 말들을 도입하는 등 여러 교류가 있었답니다.  특히, 이 지역은 농업, 제철, 금세공 등 다양한 산업들이 발달하게 되었는데요.


 지리적 이점을 통한 북부 아프리카 및 중동과의 거래로 많은 이익을 얻었다고 전해져 온답니다. 가나 왕국의 경제 성장 및 영토 확장은 금과 소금과 같은 사하라 횡단 무역을 통해 이루어 진 것이죠. 특히, 서기 750년 이후에는 가나왕국이 위치한 사헬 지역의 전략적 중요성이 더 부각되었는데요. 문화적, 정치적으로 여러 도시들이 만들어졌고, 이는 가나 왕국의 발전으로 이어지게 되었답니다.


하지만, 농업을 주로 하던 가나 왕국은 사하라 사막의 남진 (사막화)이라는 기후 변화로 쇠퇴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사하라 무역을 독점하고 있었던 과거와 달리, 말리, 하우사 등과 같은 민족들도 교역에 참여하자, 이로 인한 경제적인 혜택도 감소하였죠. 이러한 환경,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경제적인 영향으로 가나 왕국은 역사속으로 사리지게 되었답니다.




ⓒ pixabay.com

- 말리왕국 : 젠네 사원 -

② 말리 왕국 (Mali Empire)

 팀북투 (Timbuktu), 가오(Gao), 젠네(Jenne) : 말리 제국의 주요한 도시들을 나타낸 말들입니다. 말리 왕국의 역사는 이 세 도시의 흥망성쇠에 따라 변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특히, 발전된 도시 중 하나였던 팀북투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문화적, 학문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지역으로 꼽히고 있답니다. 또한, 이슬람 대학을 건립하였으며 40~70만권의 저서들이 존재했었답니다.


-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있는 만사 무사의 업적에 관한 책입니다. -



말리 왕국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바로 만사 무사 (Mansa Musa)인데요.

말리 왕국의 전성기를 이루었던 인물로, 1324년 메카 순례를 통해 이 나라의 규모를 알 수 있었답니다. 수많은 금을 들고 메카 순례를 떠난 만사 무사는 지나가는 지역마다 금값을 변동시켰다는 이야기가 있을 만큼, 말리 제국에는 금과 자원이 풍부했었답니다.


젠네 (Jenne) 역시 말리 제국에서 영향력을 발휘한 도시 중 하나인데요. 위 사진에서 나타내고 있는 것이 젠네 사원이랍니다. 제주도의 아프리카 박물관이 이 도시를 모티브로 한 곳인데요. 팀북투와 더불어 젠네 역시 학문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었답니다.


만사 무사의 사망 이후 말리 왕국은 급격하게 쇠퇴하게 되는데요. 1430년 대 북부의 투아레그족(베르베르인)이 말리의 영토롤 점령하였고, 모시 왕국도 말리 지역의 남부 영토를 차지하게 되었기 때문이죠. 말리에 종속되어 있었던 가오(Gao) 왕국은 후에 송하이 제국으로 발전하는 등 만사 무사의 죽음 이후 말리 왕국은 쇠퇴하게 됩니다.


ⓒ epicworldhistory.com

- 송하이(송가이) 제국의 영토를 나타낸 모습입니다 -


③ 송하이 (Songhay) 제국 (송가이 제국)

 말리의 종속 왕국이던 가오 왕국이 발전된 것이 송하이 제국의 기원인데요. 11C부터 존재하고 있었던 왕국이랍니다. 송하이 제국은 말리 왕국에서 벗어난 이후 전성기를 맞이하는데요. 1464년-1492년 사이에 통치하던 소니 알리 (Sonni Ali)왕 부터는 전성기라고 부를 만큼 엄청난 영토를 개척하는 등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답니다. 이렇게 될 수 있었던 원인에는 크게 3가지 요인이 작용하는데요.


 기병과 기동성있는 함대를 기반으로 한 강력한 군사력, 말리 주요 도시인 팀북투 및 젠네를 정복, 사헬 왕국들의 멸망 (*말리 제국도 베르베르인에 의해 멸망) 을 이끈 베르베르인들을 몰아낸 것이 전성기를 이룰 수 있었던 주 요인이랍니다.


 특히, 아스키아 무하마드 투레는 말리 및 하우사 국가를 정복하여 제국주의적 확장을 이루었답니다. 이는 널리 퍼진 제국의 통일성을 위하여 무게, 측량, 통화를 표준화 하였으며, 이슬람 문화를 적극적으로 유치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열렬한 이슬람교의 선봉자였던 그는 송하이 관리들을 무슬림으로 대치하였고, 샤리아법 (이슬람적)을 도입하는 등 개혁을 이끌어 나갔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슬람 성향이 짙은 개혁에 대다수의 사람들은 전통종교를 선봉하는 특징을 보이는 등 한계를 가진 점 역시 존재하였답니다.


단시간에 너무 많은 영토를 확장해서였을까요? 많은 영토를 통치하기 힘든 송하이 제국은 여러 종족들의 반란으로 금광 및 여러 자원에 대한 지배권과 영토를 잃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하우사 국가들이 처음으로 독립을 선포하는 등 송하이 제국은 점점 무너져 갔습니다. 그 이후, 16세기 모로코인들의 점령으로 송하이 제국은 사라지게 되었답니다.



④ 카넴-보르노 (Kanem-Borno)

 마지막으로 조금은 생소하게 들리실지 모르는 카넴-보르노왕국입니다. 카넴 보르노 왕국은 카넴왕국과 보르노 왕국을 지칭하는 말로, 농경과 목축을 혼합한 생활 방식이 근간인 중앙 집권 국가랍니다. 이 국가 역시, 11C 중반 이슬람화가 되었다는 특징이 있었는데요. 16C 후반에는 군대의 현대화 및 영토 확장 등 전성기를 이루었답니다.  하우사 국가들과 같은 교역 동반자와 같은 성격이 짙은 나라였는데요. 이 영향으로 아랍인과 그리스인들의 카넴-보르노인들에 의한 기술이 남아있다고 역사서는 말해주고 있답니다.


비록, 모든 역사적 부분을 다루지 못하지만 크게 네 가지 고대사를 통하여 서아프리카의 역사를 살펴보았는데요. 교역, 농업, 이슬람 : 이 세가지 단어는 거의 모든 국가의 고대사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네 개의 거대한 고대 국가 이외에도 수많은 문명들이 존재하지만, 이들만큼 영향력을 발휘하였는지는 밝혀진 바가 많이 없지만 말이죠. 하지만, 우리가 이 고대 역사를 통해 알아야 할 점이 있다면 바로 '역사의 존재'라는 측면입니다. 역사의 부재로 문명이 없다라는 보편적인 편견은 틀렸다는 점을 여러 사료를 통해 알려주고 있기 때문이죠. 비록, 역사에 대한 짧은 글이지만, 그들의 문명에 대한 존중과 존재 가치에 대한 안목을 다시 한 번, 집중시켜 볼 필요가 있다는 점이죠.



아이네디터(AIN-Editor)는 아프리카인사이트 플랫폼 기자단으로서,

모두에게 유익한 아프리카 관련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기사제보 및 콘텐츠 제휴 :

contact@africainsight.org

자세한 정보는

단체 홈페이지 : http://africainsight.or.kr

페이스북 : http://goo.gl/iIgD1p

후원하기 : http://goo.gl/qrTtay

편견과 차별을 넘어, 아프리카와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

Beyond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We make a happier world with Africa

외교부 제 178호 비영리민간단체 아프리카인사이트

젠네

Icon tag
아프리카
아프리카역사
고대사
아프리카인사이트
아이네디터
아프리카고대사
서아프리카역사
말리
가나
송하이
카넴
보르노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