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르완다는 앱으로 성교육 한다! (1)
1

2017.09.21

국가명 : 르완다(Rwanda)

도시 : 키갈리(Kigali)

세부지명 :

분야 : 현지뉴스

주제 : 보건의료

세부주제 :

Icon sns fb
Icon sns blog
Icon sns mail

 안녕하세요. 아이네디터 3기 뉴스부 심지수 기자입니다.

 르완다의 두 젊은 의학도 남매가 청소년에게 성교육을 해주는 앱을 만들었습니다! 르완다대학교 의과대학의 실베인 무중구 히르와(Sylvaine Muzungu Hirwa, 23)와 실비 우히르와(Sylvie Uhirwa, 21)는 르완다 청소년 성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청소년 성교육용 앱 ‘탕틴느’를 개발하였습니다.





▲Tantine 공식 로고

ⓒTantine (공식 사이트 http://www.tantine.rw/)




 탕틴느(Tantine)는 프랑스어로 이모라는 뜻인데요, 르완다에는 이모들이 성교육을 도맡아 해주는 문화가 있기 때문이랍니다. 하지만 지금은 가족 관계와 삶의 형태가 많이 변했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성을 가르쳐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해요.


 하지만 앞으로 르완다 청소년들은 ‘온라인 이모’를 통해서 성교육에 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이죠! 탕틴느 플랫폼은 안드로이드 앱과 웹 사이트를 통해 청소년뿐 아니라 젊은 성인들, 부모들, 그리고 공동체 일반에게도 믿을 만한 성교육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탕틴느는 PC(http://www.tantine.rw/)와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태블릿 PC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키냐르완다어로 되어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탕틴느 안드로이드 앱의 모습

ⓒTantine (구글 플레이스토어)




아시다시피 르완다는 1994년 대학살의 악몽을 겪었지만 현재는 완벽한 수준의 회복을 이루어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보건이나 교육 등 핵심 영역에서는 아직 만족할 만한 단계에 도달하지 못했는데요, 수많은 르완다 어린이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는 한편, 운 좋게 학교에 다니고 있다 해도 적정 수준의 교육을 받지 못하는 실정입니다.(F. NGUGI, 2017)


따라서 대부분의 르완다 청소년들은 성에 관한 아주 기본적인 지식조차도 알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다고 해요. 이런 상황이 동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의 조기 임신률 및 HIV 등 성병 확산에 기여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은 자신들이 선보인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이 이러한 수치를 경감시킬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어요.(F. NGUGI, 2017)






▲Tantine 앱 소개 및 홍보 영상

ⓒTantine (유튜브)




 실베인은 사회 내 약자들을 돕는 활동에 관심이 있어서 르완다의 공공보건 프로젝트에서 봉사 활동을 하기도 했고, 지금은 의학도협회 국제연맹의 정식 인권활동가로 등록되어 있어요. 또한 청소년을 돌보는 것이야말로 나라의 미래를 돌보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지요. 실비는 사회적 약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청소년, 특히 여자 청소년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멘토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동발달 전문가는 르완다 시골 지역의 청소년 임신이 정부와 여러 비정부기구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심각한 문제로 남아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러한 청소년 임신의 원인은 대부분 그에 따르는 위험성에 대한 지식 부족에 있습니다. 하지만 탕틴느와 같은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기에, 앞으로의 전망은 밝아 보입니다.


 아프리카의 미소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아이네디터 3기 뉴스부 심지수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다음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Tantine 공식 사이트, http://www.tantine.rw/

Innovation Accelerator Rwanda, http://iaccelerator.rw/tantine.html

Fredrick NGUGI, Rwandan Students Develop App to Teach Teens Reproductive Health, Face2faceAfrica, 2016/09/11 09:38, https://face2faceafrica.com/article/rwandan-students-develop-app-teach-teens-reproductive-health

Fundisiwe Maseko, Two medical students tackle reproductive health challenge in Rwanda, IT News Africa, 2017/09/05, http://www.itnewsafrica.com/2017/09/two-medical-students-tackle-reproductive-health-challenge-in-rwanda/




아이네디터(AIN-Editor)는 아프리카인사이트 플랫폼 기자단으로서,

모두에게 유익한 아프리카 관련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기사제보 및 콘텐츠 제휴 :

contact@africainsight.org



자세한 정보는

단체 홈페이지 : http://africainsight.or.kr

페이스북 : http://goo.gl/iIgD1p

후원하기 : http://goo.gl/qrTtay



편견과 차별을 넘어, 아프리카와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

Beyond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We make a happier world with Africa

외교부 제 178호 비영리민간단체 아프리카인사이트 

르완다

Icon tag
아이네디터
아프리카인사이트
아프리카
르완다
Tantine
Rwanda
성교육
청소년
탕틴느
뉴스부
어플리케이션
실베인무중구히르
실비우히르와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