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페미니즘: 여성의원 비율 1위 르완다
2

2017.09.27

국가명 : 르완다(Rwanda)

도시 : 기타

세부지명 :

분야 : 현지뉴스

주제 : 정치

세부주제 : 여성 의원 참여도

Icon sns fb
Icon sns blog
Icon sns mail

 안녕하세요 여러분, 아이네디터 옹호부의 페미니스트 기자 박하은입니다! 옹호부 기자로서 아프리카의 페미니즘을 옹호하면서 '아프리칸 페미니즘'에 대해 앞으로 매달 여러분에게 나눌 예정이랍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아프리카의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들을 소개하면서 아프리카의 여성들의 이야기를 하나씩 꺼내보려고 해요.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 책의 이민경 저자는 페미니즘의 정의를 이렇게 내립니다. 페미니즘은 한국에만 있는 것도 아니고, 옆 나라 일본과 중국에서도, 그리고 더 멀리 아프리카의 54개의 국가들에서도 다뤄지고 있어요. 먼저, 여러분에게 과연 '아프리칸 페미니즘'이 무엇인지 소개해드릴게요!


"페미니즘이 쟁취하고자 하는 권리는 기본권입니다. 
페미니스트는 가부장제가 제시하는 '틀'을 거부하고 기본권을 위해 싸웁니다."


  '아프리칸 페미니즘'은 아프리카의 여성들에 의해 만들어진 페미니즘이지만, 아프리카 국가들에 거주하고 있는 여성들뿐만 아니라 아프리카계 디아스포라 여성들에게도 적용되는 페미니즘이에요. 페미니즘 속에서도 주목을 받지 못하는 아프리카 여성들만의 사회적 차별이나 성적 차별의 담론화를 위해 주장되고 있습니다. 페미니즘을 옹호할 때 특정 주인공 대접을 받는 국가들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의 다양한 국가들의 페미니즘, 그리고 여성 페미니스트들에 대해서도 알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글로벌 페미니즘의 역할에서 아프리카의 페미니스트들의 기여를 잊지 말자는 것이지요. 페미니즘을 외치면서 주요 국가들만 포함시키지 말자라는 말입니다. 




▲1985년 나이로비 케냐에서 열렸던 유엔의 여성회의

ⓒ United Nations System



  유엔의 국제 무대에서도 아프리카의 다양한 여성 운동가들은 여성들의 참여를 위해 활발하게 주장을 펼쳤습니다. '경제발전에서의 여성들' Women in Economic Development을 위한 1972년의 국제회의를 주최한 사람은 이집트의 아이다 긴디Aida Gindy라는 사람이었고, 1985년에 열렸던 유엔의 '여성 회의' Conference on Women는 케냐의 여성 그룹이 담당을 했답니다. 이 회의에서 이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인종차별 정책인 아파르트헤이트와 같은 이슈를 다루기도 했답니다. 그리고 1994년 이집트에서 열렸던 국제 인구 개발 회의 Conference on Population and Development에서 주요 역할을 한 아지자 후세인 Aziza Husayn로 인해 여성 인권과 건강으로 토론을 이끌었습니다. 나미비아의 수도 빈트후크에서 2000년도에 열렸던 회의에서는 아프리카의 여성 평화를 만드는 사람들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평화 협정과 전 세계의 평화 미션에서의 여성 참여도와 포함을 위한 역할을 해냈습니다.(1)
(1)Ali Mari Tripp, How Afrian Feminism Changed the World, African Arguments, 2017/09/27 http://africanarguments.org/2017/03/08/how-african-feminism-changed-the-world/


  

▲르완다의 하원 여성 의원들 

ⓒ L'Integration



  국제의원연맹 IPU에서 올해 8월 기준으로 분석한 여성 의회 참여도에 포함된 193개의 국가들 중 1위를 차지한 국가는 바로 아프리카의 르완다입니다. 르완다에서 2013년에 열렸던 하원 선거에서는 80석 중 49석이 여성의원 석으로 61.3%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여성 비율 참여도를 기록했습니다. 제가 교환학생으로 살다 왔던 스웨덴은 6위를 기록했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9위를, 그다음은 바로 나미비아와 모잠비크, 16위에는 에티오피아와 17위에는 앙골라가 기록을 했답니다. 상위 20개 순위에서 아프리카의 국가들 중 6개의 국가들이 차지를 했고, 한국은 17%로 115위에 있습니다. (2)  무슬림 국가인 세네갈에서의 여성 의원 비율은 4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3분의 1만 여성들로 이루어진 유럽연합위원회와는 달리, 아프리카 연합 위원회의 여성 비율은 50%입니다.
(2) 국제의원연맹 IPU 2017년도 8월 여성 의회 참여도 통계: http://www.ipu.org/wmn-e/classif.htm


 

      

▲정치분야에서 남성을 포토샵으로 지운 사진 작품 

ⓒ Elle UK Magazine


  아프리카 국가들의 정치 분야에서만 여성 비율이 높은 것이 아니라, 경제와 기업가정신 분야에서도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가정신 모니터 GEM의 2017년도 글로벌 리포트에서는 아프리카 대륙의 기업가정신 여성 비율은 15%로 두 번째로 높았고 남성보다 여성이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비율 또한 높았습니다.(3) 
(3) GEM Global Report 2016-2017

  어쩌면 제대로 스포트라이트를 잘 받지 못하는 아프리카, 아프리카라는 대륙의 이름 속에 묻히고 있는 54개의 다양하고 다이내믹한 국가들, 그 국가들 안에서 매일매일 살아가고 있는 여성들은 더더욱이나 세계의 관심에서 잊히고는 합니다. 저는 그 여성들을, 그 여성들이 살아가고 있는 아프리카의 나라들, 그렇게 편견과 차별을 넘어서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글을 앞으로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의 옹호 말 한마디

"아프리카의 페미니즘과 여성들을 옹호합니다. 아프리카의 국가들의 정치와 경제 분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 여성 참여 비율을 배워서 전 세계의 그 어떤 분야에서든지 여성 참여 또한 남성 참여 못지않은 평등한 사회를 위해 옹호합니다."







아이네디터 (AIN-Editor)는 아프리카인사이트 플랫폼 기자단으로서,

모두에게 유익한 아프리카 관련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기사제보 및 콘텐츠 제휴:
contact@africainsight.org


자세한 정보는 
단체 홈페이지: http://africainsight.or.kr 
페이스북: http://goo.gl/ilgD1p
후원하기: http://goo.gl/qrTtay 


편견과 차별을 넘어, 아프리카와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
Beyond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we make a happier world with Africa

외교부 제178호 비영리민간단체 아프리카인사이트

르완다

Icon tag
아이네디터
아프리카인사이트
아프리카
페미니즘
아프리칸페미니즘
여성참여도
여성기업가정신
페미니스트
르완다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