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탄자니아 그리고 한국!
0

2017.10.12

국가명 : 탄자니아(Tanzania)

도시 : 다르에스살람(Dar es Salaam)

세부지명 :

분야 : 정보공유

주제 : 기타

세부주제 :

Icon sns fb
Icon sns blog
Icon sns mail

  안녕하세요! 편견없는 세상을 꿈꾸는 아이네디터 기자 방민지입니다!

 요즘은 환절기답게 밖을 나가면 4계절의 패션을 모두 볼 수 있는데요. 변해가는 단풍색을 보며 시간의 흐름을 느끼고있어요! 어느샌가 불그스름한 나뭇잎들이 모두 떨어질때쯤 스윽 겨울이 찾아오겠죠? 구독자 여러분들도 어디 나가실때는 꼭 가디건을 챙기고 나오세요! 날씨에게 뒤통수를 맞을지 모른답니다~ 지난 2주 간 철도에대한 포스트를 작성했는데요! 이번주도 어김없습니다.ㅎㅎ


  여러분! 아프리카 대륙의 국경선을 모두 이으면 46,000km가 된다는 것 아시나요? 아시아의 국경선을 모두 이은것 보다 더 깁니다! 이는 그만큼 많은 국가들로 분화되어있다는 것인데요~ 인접국이 4개 이상인 국가는 무려 20개나 되고, 탄자니아의 경우는 무려 여덟개국과 국경이 맞닿아있습니다!



▲8개국과 국경이 맞닿아있는 탄자니아 9개의 인접국이 있는 국가도 있다

©googlemap



  많은 운송수단 중 중장거리 이송에 강점을 가지고있는 철도의 효율성은 두말하면 입아픈데요! 좋은 예중 하나는 1901년 동아프리카 철도를 우간다까지 연장해 면화 운송에 사용했더니, 소요 비용이 1톤당 200파운드에서 24파운드로 감소한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아프리카철도는 각 국간 연계된 철도 시설이 거의 전무한 실정입니다. 첫번째 철도기사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각 국간 독립적 체계를 구축중에 있는데요. 서아프리카의 경우 국경 90%이상이 철도로부터 80km이상 떨어져 있다고 합니다. 중앙집결성으로 보여지는데요. 국경근처의 외곽주민들은 철도에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전문가들은 동아프리카의 몇몇 인접 국가들은 선로를 1000mm동일 규격을 사용했기때문에 통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한다고합니다.!!

  오늘은 위에 인접국이 무려 여덟개나 되는 탄자니아의 철도에 대한 포스팅을 할텐데요! 탄자니아의 노선은 아래와 같으나 시속 30km의 느린 속도로 이용률은 점점 줄고 있다고 합니다.



©Transport Sector Investment Programme (TZ Ministry of Transport)



▲탄자니아 철도 노선도

©TRL(Tanzania Railways Limited



  제가 탄자니아 철도를 제일 먼저 소개해드린 이유는 바로 탄자니아가 우리나라 korail과 탄자니아 철도시설공사(RAHCO)와 2017년 4월 11일 ‘탄자니아 중앙선 철도 건설 감리 사업’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입니다~ 동아프리카 중앙을 횡단하며 다르 에스 살람에서 음완자까지를 잇는데요. 사업규모는 630억원 정도입니다.


  보통 아프리카 철도의 방향성은 대부분 중국과 함께하는데요. 중국의 거대 자본을 지원받아 철도 체계를 확립해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철도굴기) 그런의미에서 우리나라와 탄자니아가 맺은 협력은 유의미해 보입니다!! 이전 유럽에게 받았던 착취와 핍박의 철도가 아닌 새로운 동력으로써 조명받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이네디터(AIN-Editor)는 아프리카인사이트 플랫폼 기자단으로서,

모두에게 유익한 아프리카 관련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기사제보 및 콘텐츠 제휴 : 

contact@africainsight.org 

자세한 정보는 

단체 홈페이지 : http://africainsight.or.kr

페이스북 : http://goo.gl/iIgD1p

후원하기 : http://goo.gl/qrTtay



편견과 차별을 넘어, 아프리카와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 

Beyond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We make a happier world with Africa 

외교부 제 178호 비영리민간단체 아프리카인사이트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

Icon tag
아프리카인사이트
철도
아프리카
아프리카철도
RAHCO
korail
탄자니아
동아프리카
횡단열차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