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맛보는 아프리카 ! (서부, 동부편)
0

2017.12.05

국가명 : 나이지리아(Nigeria)

도시 : 기타

세부지명 :

분야 : 경험나눔

주제 : 문화

세부주제 :

Icon sns fb
Icon sns blog
Icon sns mail

안녕하세요 아이네디터 3기의 박근동입니다. 지난주까진 3주에 걸쳐 맥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아프리카의 음식, 그것도 서울에서 맛볼 수 있는 아프리카의 음식에 대해 2주에 걸쳐 소개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에 있는 아프리카 식당의 국적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서부 아프리카의 나이지리아,  감비아, 세네갈, 카메룬 남부 아프리카의 남아공, 북부 아프리카의 모로코 그리고 동부 아프리카의 에티오피아입니다. (제가 찾은 정보론 이들 국가 밖에 없는데, 혹시 더 아시는 분들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제가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는 서부 아프리카와 지난번 소개해 드렸던 에티오피아 식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졸리프라이스

© Wikimedia Commons



 우선 최근 연예인 이상민과 슬리피가 방문해서 유명세가 더해졌던 나이지리아 전문음식점인 해피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피홈은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20길 2-10 에 위치해 있으며 나이지리아의 다양한 음식을 파는데, 가장 대표적인 메뉴는 졸로프 라이스입니다. 졸로프 라이스는 나이지리아뿐 아니라 서부 아프리카에 널리 퍼진 쌀 요리입니다. 윌로프어(세네갈, 모리타니, 감비아에서 쓰이는 윌로프족의 언어)로 냄비라는 뜻의 'Benachin'이라고도 합니다. 졸로프 라이스라 부르는 이유는 과거 1350년부터 1890년 까지 서아프리카에 있던 졸로프 왕국의 이름에서 유래했기 때문입니다.  

그 외 Bitter Leaf Soup, Fresh Fish Soup, Intestine Soup, 에구시 등 다양한 종류의 스프 외 닭 요리를 팔며 보통 메뉴 당 8,000원 ~ 11,000원 사이입니다.  

다음은 감비아와 세네갈의 음식을 드실 수 있는 졸로프 아프리카 코리아 레스토랑입니다.

졸로프 레스토랑. 벌써 이름이 친숙하죠? 네. 바로 앞서 나이지리아 식당에서 소개한 서부 아프리카의 대표적 음식 졸로프 라이스와 똑같은 이름입니다. 그만큼 서아프리카인들에게 있어 '졸로프'란 음식은 얼마나 중요한것인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Benachine

© Wikimedia Commons



그런데 졸로프 아프리카 레스토랑에선 졸로프란 메뉴가 없다고 하는데 어찌 된 일일까요?

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졸로프 라이스를 Benachin이라고도 한다 했는데, 졸로프 아프리카 레스토랑의 메뉴에선 졸로프 라이스라는 표기 대신 Benachin이라 메뉴판에 표기하고 있습니다.



▲DOMODA

© Wikimedia Commons



졸로프 아프리카 코리아 레스토랑에선 BEEF DOMODA, LAMB DOMODA, BENECHINE WITH CHICKEN LEG, BENECHINE WITH FISH를 추천하고 있으며 이들의 가격은 보통 10,000원 혹은 12,000원입니다.

스튜 메뉴 중 일부는 땅콩소스를 사용한다고도 하니, 땅콩잼 외엔 땅콩요리를 접해 본 적이 없는 저로선 매우 이국적인 느낌이 들었습니다.

졸로프 아프리카 코리아의 주소는 서울 용산구 회나무로 13길 6 입니다.


서아프리카의 마지막 순서로 AFRICA PORT입니다.

AFRICA PORT는 카메룬의 음식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곳입니다. 2층의 옥상에서 창가를 통해 이태원의 풍경을 바라볼 수도 있어 그 어떤 레스토랑보다도 더 운치 있는 레스토랑이기도 합니다. 이곳의 메뉴엔 졸로프 라이스라고 표기되어있는 것을 보니 졸로프냐 BENECHINE이냐의 차이는 나라별 표기법인 것 같습니다. 생선구이, 양구이, 에루(잘게 채 썬 eru 혹은 okok 잎으로 만든 수프 요리) 정식, 붉은 콩 요리가 주된 메뉴인데 가격대는 12,000원 ~ 24,000원까지 다양합니다. 


카메룬 음식은 카메룬 내 다양한 인종, 지정학적 위치, 독일의 식민 지배 이후 바로 이어진 프랑스의 식민지배 등과 같은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지정학적인 배경 탓에 아프리카에서 가장 다양한 맛을 갖은 음식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에루 수프의 경우 저작권 문제로 인해 사진을 첨부하진 못하나 아래 출처 링크에 있는 블로그에 접속하시거나 구글에 Erue soup로 검색하시면 에루가 어떤 느낌의 음식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위치는 서울시 이태원로 14길 29-1  2층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난번 소개해 드렸던 에티오피아 레스토랑입니다.

에티오피아 레스토랑은 이전 블로그 내용에서 깊게 다룬 적이 있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blog.naver.com/hubafrica/221130661009

네. 서울에 있는 아프리카 식당, 그것도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서아프리카. 서아프리카 음식점만 해도 벌써 3곳이나 되었는데, 전 음식을 통해 문화를 아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문화, 그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가장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음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이 기회에 이태원에 갈 기회가 생기신다면 위에서 언급한 식당들을 한 번 방문하시고 아프리카에 대한 거리감을 단축시키는 것이 어떨까요?

이상 아이네이터 박근동이었습니다.


출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7&no=530...

https://en.wikipedia.org/wiki/Cameroonian_cuisine

http://blog.naver.com/99corns/221059701517



아이네디터(AIN-Editor)는 아프리카인사이트 플랫폼 기자단으로서, 

모두에게 유익한 아프리카 관련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기사제보 및 콘텐츠 제휴 :
contact@africainsight.org


자세한 정보는
단체 홈페이지 : http://africainsight.or.kr
페이스북 : http://goo.gl/iIgD1p
후원하기 : http://goo.gl/qrTtay


편견과 차별을 넘어, 아프리카와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
Beyond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We make a happier world with Africa
외교부 제 178호 비영리민간단체 아프리카인사이트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20길 2-10

Icon tag
아이네디터
아프리카인사이트
아프리카음식
나이지리아
에티오피아
감비아
세네갈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