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부 협력기사) 아프리카와 친해지기 # 2 음악과 함께
1

2017.12.07

국가명 : 기타 지역 및 국가

도시 : 기타 지역 및 국가

세부지명 :

분야 : 정보공유

주제 : 문화

세부주제 : 아프리카 대중음악

Icon sns fb
Icon sns blog
Icon sns mail

<여는 글>

아프리카 대륙이 멀게만 느껴지는 분들이 계신가요? ‘아프리카와 친해지기’는 아프리카에 관심은 있지만, 어떤 경로를 통해 알아가야 하는지 고민되는 분들을 위해 지식부 3기가 준비한 시리즈입니다. 지식부답게, 아프리카에 대한 ‘지식’을 접할 수 있는 방식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면서 다양한 책, 음악, 영화를 통해 아프리카를 알아갈 수 있도록 준비해 보았습니다.

  # 1 책과 함께 – 이은비 기자

 # 2 음악과 함께 – 심여은 기자

# 3 영화와 함께 – 김다슬 기자



안녕하세요!! 저는 아이네디터 3기 지식부 심여은입니다! 여러분은 아프리카의 음악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프리카의 음악은 넓은 대륙만큼 그 역사가 깊고, 지역마다 차이가 있어 풍부하면서도 다양해요. 대중음악도 마찬가지로 아주 다양한 양상을 보입니다. 그만큼 아프리카를 알기 위해서는 음악을 아는 것이 아주 중요하죠. 이번에 저는 아프리카의 대중음악의 역사를 간단하게 설명하고, 그 중에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소개할 예정이에요!!

아프리카 대중음악은 크게 Afropop이라고 불려요. 특정한 장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아프리카 의 대중음악 전체를 아우르는 단어라고 볼 수 있답니다.



▲아프리카 대중음악에 대해 알아볼까요?

ⓒWikimedia Commons



아프리카 대중음악의 역사

아프리카 대중음악은 196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만들어졌지만, 그 역사는 더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20년에서 30년 정도에 아프리카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미국 음악의 악기, 리듬 등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1960년대부터 아프리카의 음악인들은 기존의 미국 음악적 요소들에 토착 음악적 요소들을 융합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어요. 특히 록큰롤(Rock n’ Roll)은 대륙의 전역으로 퍼져 아프리카의 음악인들이 새로운 영감을 받는 데 크게 기여하였어요. 서아프리카에서는 쿠바 리듬이 유행하였고, 가나나 나이지리아와 같은 영어 사용 국가들에서는 카리브해에서 발전한 장르인 칼립소(Calypso) 음악이 전파되었습니다.

1980년대에 ‘월드 뮤직(World Music)’ 운동이 일어나면서 새로운 음악 장르가 생겨나기 시작했어요. 어린 음악인들은 휴대용 카세트를 들고 다니며 신디사이저와 전자 드럼 등을 사용하여 음악을 만들었답니다. 유명한 가수들은 기존의 오케스트라 협연 형식에서 벗어나 세계무대로 하나 둘씩 진출하기 시작했어요.



▲아프리카 음악의 세계화

ⓒWikimedia Commons



Afrobeat 음악

Afrobeat 음악은 나이지리아의 음악 스타인 Fela Anikulapo-Kuti에 의해 만들어진 장르입니다. 그는 1963년에 이 이름을 명명하였고, 1970년부터 본격적으로 음반을 녹음하기 시작하였어요. 이 음악 장르는 1970년도 당시 유행하던 나이지리아의 Fuji 음악, 그리고 서아프리카의 highlife 장르에 영향을 받았어요. 주로 기타와 관악기가 조화를 이뤄 밝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특히 리듬이 강조되고 음악의 구조 대신 즉흥연주, 연장되는 그루브에 중점을 많이 맞추었어요. Fela Kuti의 음악의 경우 30분이 넘어가는 곡들도 많았답니다.

대표적인 Afrobeat 음악가들로는 Fela Kuti와 그의 아들 Femi Kuti, The Lijadu sisters, Lafayette Afro rock band, William Onyeabor, Antibalas, Monomono, Mokobe 등 많은 사람들이 있어요. 특히 Fela Kuti의 아들 Femi Kuti는 아버지가 감옥에 있었을 때 대신 밴드의 리더 역할을 하였고, 아버지 사후에는 자신의 커리어를 만들어 나갔답니다.

한번 들어볼까요?





Highlife 음악

Highlife는 역사가 다른 대중음악보다도 역사가 깊은 편이에요. 현재는 스타일이 많이 변화하여 근거지가 어디인지 알기 어렵지만, 현재로서는 기니 만 근처의 가나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고 있어요. 1920년대부터 가나의 음악인들은 외국 음악 장르인 칼립소 등에 가나 전통의 리듬과 멜로디를 융합하여 재즈밴드와 같은 곳에서 연주를 하였어요. 이름의 유래는 가나의 상류층 음악인들이 서양식 무도회장의 오케스트라에서 연주를 하는 걸 보는 중/하류층 사람들에 의해 비롯되었어요. 1940년대에는 dance band highlife와 guitar band highlife로 나뉘어지고 밴드 형태로 연주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대표적인 highlife 음악가들로는 가나에는 A.B Crentsil, Charles Amoah, Joe Mensah 등이 있고, 나이지리아에는 Baba Ken Okulolo, Celestine Ukwu, Flavor N’abania, 등이 있어요. Highlife에 영향을 준 Palm Wine 음악이 유행한 시에라리온에서는 S.E. Rogie가 대표적인 아티스트에요.

한번 들어볼까요?





Raï 음악

Rai 음악은 1920년대에 알제리의 시골 마을인 Oran에서 시작되어 1980년대 젊은이들에게 유행했던 북아프리카의 음악 장르입니다. 1920년대 베두인족 음악인들은 서양의 팝 음악과 베두인족 전통의 음악을 융합하여 이 음악을 만들어냈어요. Rai라는 단어는 ‘의견(opinion)’이라는 뜻이에요. 그만큼 더 직설적이고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노래를 한다고 볼 수 있어요. 특히나 1900년대에 알제리와 북아프리카 국가들은 프랑스의 지배를 받아 식민지 지배에 관한 비판적인 가사가 주를 이루었어요. 1970-80년대에는 더 젊은 층의 음악인들이 발전된 음악 기술을 더 가미하여 pop Rai 장르를 개척하였고, 독재 정권의 탄압에 맞서 싸울 때 이 음악을 사용하였어요.

대표적인 음악인으로는 Khaled, Cheb Kader, Cheb Mami, Cheba Zahouania, Cheikha Rabia와 같은 사람이 있어요. 여기서 나오는 Cheb이라는 단어는 젊은 남자 음악인, Cheba는 젊은 여자 음악인을 뜻해요.




기타 대중 장르 음악

이 밖에도 아프리카에는 전세계와 똑같이 힙합, 일렉트로닉 등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힙합 음악 같은 경우는 1980년대에 미국에서 들어와 아프리카 전역으로 많이 확산되고 있어요. 주로 사회 비판, 가난, 폭력에 대한 가사를 담고 있어요. 대표적인 래퍼들은 Sarkodie, M.anifest, Nasty C, Khaligraph Jones, Kwesta 등이 있어요.


 


아프리카에서 일렉트로닉 음악은 디지털 기술의 보급이 상용화되고, 홈 스튜디오에서 작곡하는 것이 확산되면서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어요. 특히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아프리카의 소리를 샘플링한 Kwaito라는 하우스 음악과 결합하여 많은 아티스트들이 탄생하였어요. 대표적으로는 Die Antwoord, Francois van Coke, Spoek Mathambo, Sol Gem 등이 있어요.




이밖에도 아프리카에는 다양한 음악 장르와 곡들이 아주 많아요. 그리고 음악마다 아프리카의 고유의 사회 문화적 요소가 잘 반영이 되어 있어요. 여러분들도 이 기사를 통해 아프리카 음악에 대해 알고, 그 내면에 숨겨진 아프리카의 매력에 관심을 갖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아프리카 인사이트 지식부 3기 심여은이었습니다!!


References:

  1. https://www.britannica.com/art/African-popular-mus...
  2. https://www.scaruffi.com/history/african.html
  3. https://www.allmusic.com/style/afro-beat-ma0000004...
  4. https://www.musicinafrica.net/magazine/highlife-we...
  5. http://teachmideast.org/articles/the-evolution-of-...
  6. http://allafrica.com/stories/200710011449.html

아이네디터(AIN-Editor)는 아프리카인사이트 플랫폼 기자단으로서, 



모두에게 유익한 아프리카 관련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기사제보 및 콘텐츠 제휴 :
contact@africainsight.org




자세한 정보는
단체 홈페이지 : http://africainsight.or.kr
페이스북 : http://goo.gl/iIgD1p
후원하기 : http://goo.gl/qrTtay




편견과 차별을 넘어, 아프리카와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
Beyond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We make a happier world with Africa
외교부 제 178호 비영리민간단체 아프리카인사이트

기타 지역

Icon tag
아프리카인사이트
아프리카
아이네디터
아프리카음악
afropop
afrobeat
highlife
rai
hiphop
electronica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